돌이켜보면 사람들은 본능적으로 간지나는 것을 안다.
그게 트랜드가 되어 퍼져나갈때도 정확하게 그게 뭔진 모르겠지만 분위기면 분위기 , 맛이면 맛, 그런 몽롱한 멋에 끌려가는거 같다.

 많은 논란을 빚고있는 스타벅스를 가지 않으려고 해도 어쩔 수 없이 가끔 스타벅스를 택해서 가는 경우가 생긴다
음료의 맛을 모를 땐 스타벅스의 음료는 특별하다고 생각했었고 그곳은 아-주 비싼곳이라 호텔급 커피숍이라 착각을 하고 살았었다.
성인이 되고 커피의 보급이 많아지면서 처음 가본 스타벅스는 그렇게 화려한 음료도 아니고 비싼편도 아니었지만 뭔가 책을 보러 가게 되는 곳이었다.

 한날은 스타벅스만 가게 되는 내가 이상한건가 싶어서 다른 커피숍도 가서 다른 카페와 스타벅스의 차이 점이 뭘까에 대한 고민을 해봤다,
확실히 다른 커피숍에는 스타벅스가 가진 personal space가 없는 느낌이었다.

 옆사람이 어떤 이야기를 나누는지 내 귀에 바로 꽂혀 들어오고 
높이적인 공간도 떨어지며 카페의 흐름이 좁고 산만했다.

 생각해보면 이 extra space의 포인트를 잘 살린 외곽지역 카페들은 요즘말하는 '핫플'로 인지되어 많은 이들이 찾는 공간이기도 했다.

 스타벅스는 공간과 비쥬얼 브랜드 ,맛까지 모든것을 충족시키는거 같다.
 매달 새로운 도전의 음료를 제공하고 인기를 파악해서 다시 새로운 맛을 연구하는 방식도 새롭고 고객에게 흥미를 주는 부분이라 생각한다.

  이런 스타벅스의 대 성공 덕분에 우리내 많은 사람들이 '멋'에 대해 생각을 하고 그런 분위기의 매장을 오픈하는 일이 잦아졌고 이제는 그 멋을 파악하는게 절대적 사업 법칙이 된거처럼 느껴진다.

 예를 들어 교보문고의 성공적인 전략으로 다양한 프렌차이즈 서점들이 트랜드를 따라 '분위기'를 제공하려고 한다.

 그런데 다시 한번 생각해보면 그들이 팔려고 하는 것이 무엇이든 간에 결국 조명과 조도를 우선적으로 찾아 제공하고 여유라는 분위기를 주기위해 책을 읽을 수 있는 공간과 사진찍기 좋은 인테리어 제품들을 셋팅하는것이 어떤 사업이든간에 다른게 없다는 생각이든다.
 
 사업하는 사람들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멋의 포인트는 뭘까?

 사실 이렇게 글을 주저리 쓰게 된 이유는 오늘 낮에 들어간 가게에서 맞은 편 가게를 바라보며 든 생각이 있었다.

 매장은 넓고 한 층당 높이는 넓으나 스포티한 느낌을 위해 시멘트가 여실히 드러나게 그리고 선이 그여진 층을 표현하고 그대로 둔 점이 너무 아쉬웠다.

 반대로 뒤집어보면 시멘트를 가공하지 않고 그대로 사용하는 트랜디한 가게들이 많다보니 그런 부분을 포인트로 잡은건 아닐까 생각했는데 
전혀 판매하고자 하는 브랜드와 어울리지 않았고 

 딱 봐도 personal space같은건 존재하지 않아보였다.
 물건을 파는 공간이지만 제품이 도드라 지려면 그곳은 사람들이 가고싶어야 하는 곳이 아닐까란 생각이 들었다

 진짜 멋은 뭘까?
사람들이 가고싶은 곳은 어디며 진짜 자주 가는 곳은 왜 계속 가게 되는걸까?

 한국사람들은 어떤 곳에 가고싶어 하는 걸까?

 우리 머릿속의 뉴욕이 떠오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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